[JAVA] 객체지향프로그래밍(OOP) 1

@욕심쟁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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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. 8. 12. 09:4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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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프로그래밍(OOP)

 - OOP(Object Oriented Programming)

 - 현실에 있는 객체들을 프로그램으로 표현하기 위한 기법

 - 현실세계의 객체를 만드는데 필요한 설계도클래스로 나타내고

   해당 클래스를 바탕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방법

- 객체를 하나씩 조립해서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법

 

OOP is A.P.I.E

 - A(Abstrction)       : 추상화

 - P(Polymorphism)  : 다형성

 - I(Inheritance)       :  상속성

 - E(Encapsulation)   : 은닉성(캡슐화)

 

객체지향 개발 3단계

1. 분석단계 - 객체모델링 : 속성과 기능(동작)을 추려내 멤버변수와 메소드를 정의설계

    → 객체가 갖는 속성(구성요소)과 동상(기능)을 파악하는 과정

   (ex. 사람의 속성 : 이름, 나이, 키 등, 기능 :  말하기, 먹기 등)

2. 설계단계 - 클래스 정의 : 

    → 객체의 속성과 동작을 클래스로 정의하는 과정

        (속성 : 멤버변수 , 동작 : 메서드)  

    → (ex. 속성: 이름(name), 나이(age) 등) 

    → (ex. 동작 : 말하기(talk(), 먹기(eat())) 

3. 구현단계 - 객체(인스턴스)생성 및 사용

    → 클래스(설계도)를 바탕으로 현실세계의 객체를 컴퓨터 메모리상에 실체화 시켰을때 인스턴스(instance) 라고 함

    → 인스턴스를 생성(인스턴스화)하여 인스턴스 내부의 멤버변수와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

        (ex. 사람(Person) 클래스를 홍길동, 이순신이라는 사람 객체로 생성)

 

 

참고! public접근제한자는 파일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 선언에만 붙일수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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